제목에 나온 것은 특정 파워미터를 쓰게 되면 알 수 있게 되는 고유기능이다.

그런데 이부분에 대해 제대로 정리된 것도 없고 지들 잘났다고 하는 제조사홈페이지에도 꽁꽁숨겨놔서

대다수 유저가 이게 뭔지 잘 모르고, 나역시 잘 몰라서 정리를 해봤다.



기본적으로 파워를 밟는 힘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파워는 시간개념이 들어가 있으므로 토크가 좋다고 파워가 높은게 아니다.

전력 = 전압 * 전류 W = V * A


토크가 V , 케이던스가 A라 생각하면 되지 않나 싶다.

케이던스 90과 케이던스 85일때 속도가 같다면

기어비가 다를것이고 기어비를 밟는 다리힘인 토크가 V

그 힘의 반복량인 케이던스 A



페달링효율 Pedaling Efficiency

크랭크암이 한바퀴 돌아가는 동안 페달에 걸린 힘이 회전에 기여한 비율

내가 낸 힘이 추진력(동력)으로 전환되는 비율


Fyi : 방사방향 

Fxi : 접선방향 

Fi : Fyi+Fxi의 벡터 

i : 0~11(시계방향)

11      11  

∑Fxi / ∑Fi

i=0     i=0 


토크 유효성 torque effectiveness

12시에서 6시 구간에 밟는힘은 P+ 6시에서 12시에 발생된 힘은 P-

밟는힘에서 방해하는 힘을 제외한 전달되는 힘을 표시한 비율  

(((P+) + (P-))/(P+)) x 100


페달 부드러움(평활도) Pedal Smoothness

360도 동안 균일하게 파워를 내는 것

순간적으로 가속하거나 한곳에 파워가 집중되면 효율이 낮아짐

(Avg.P/MAX.P)*100



페달링 효율은 접선방향의 힘이 클수록 높아짐

접선 10 방사 5일 경우 10/(10+5)=66%

접선 8 방사 5일 경우 8/(8+5)=61%


크랭크암이 5시에서 6시로 넘어갈때 다리의 힘방향이 4시로 향하는게 크면 떨어지고 6시로 향하는게 크면 높아짐

가해지는 힘이 원운동에 도움이 될수록 높아짐


토크 유효성은 밟고 있는 발의 반대발이 방해를 안할수록 높아지므로

오른쪽이 밟을때 왼쪽은 오른쪽에 방해가 안되게 끌어올리는 힘을 써야함

방해하는 힘이 0이 될때 100%가 됨


페달 부드러움(평활도)

파워가 360일때 크랭크암이 한바퀴 도는동안 1도마다 파워가 1씩 나올경우 100%가 됨



http://pioneer-cyclesports.com/us-en/contents/pedaling-monitor-system/exclusive-technology.html

http://www.garmin.kr/faqs/vector/faq85/

http://www.garmin.kr/faqs/vector/faq86/

http://www.garmin.kr/faqs/vector/faq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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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단가샤
뭥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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